"저만큼 라운드HR의 찐팬이 또 있을까요? 라운드HR은 사람이 직접 처리해야 했던 일들을 모두 자동으로 처리해 줘서 채용 속도가 최소 40% 이상은 빨라져요. 덕분에 면접 일정 조율과 지원자 관리 리소스를 크게 줄이고,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중앙화하면서 전체적인 채용 운영이 매끄러워졌어요!" <티웨이브 배경삼 CAO>
Q. 티웨이브 소개 부탁드려요.
'Korea Culture + Social Network + Tech = IMIN'
티웨이브는 한국의 전통문화인 계모임과 SNS 그리고 티웨이브만의 독자적인 IT 기술을 결합하여 만든 모바일 기반의 소셜 핀테크 플랫폼 'imin'을 운영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아임인은 전통적인 계모임 문화를 IT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순번과 목돈금액 그리고 이율을 설정하여 목돈을 받는 앱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 이자를 내고 빌리고 싶다면 앞 순번에 참여하고, 은행보다 높은 이자(최대 9.81%)를 받고 싶다면 뒷 순번에 들어가서 은행 이자의 3배에 해당되는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자금계획에 맞는 목돈 마련과 엄청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커머스 기능이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재테크와 소비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라운드HR(roundHR)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동안 협업 툴을 활용해 실무자들과 이력서를 공유하고, 면접 일정을 조율하는 반복적인 업무를 누군가는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했습니다. 지원자 평가 자료나 중복 지원자에 대한 히스토리도 엑셀 파일로 직접 정리해 관리하다 보니 업무 효율이 떨어지고 실수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무엇보다 동일한 작업을 누군가는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부분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채용 사이트에 접속해 이력서를 다운받고, 평가를 진행한 후 다시 면접 일정을 조율하는 과정은 번거롭고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소모했습니다.
이러한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라운드HR을 적극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왓타임의 '되는시간' 서비스를 통해 지원자분과 면접 일정을 손쉽게 조율하여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신뢰를 바탕으로 라운드HR을 도입하게 된 영향도 있어요. 특히 원티드 서류를 플랫폼 내에서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은 타 솔루션과의 차별점으로 적용하며 도입 결정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Q. ATS를 도입하기 전과 후, 어떤 변화가 있으셨나요?
채용할 때는 여러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는데 ATS를 사용하지 않았던 시기에 지원자와의 소통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한 적이 몇 번 있어요. 서류 탈락 메일을 보내면 안 되는 지원자에게 잘못 발송하거나, 탈락자에게 면접 안내를 잘못 전달하는 실수였죠. 심지어 한 지원자에게 나가야 할 메일을 다른 지원자에게 보내는 등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한 적도 있습니다.
ATS 도입 후 채용 프로세스를 한 솔루션에서 관리하게 되면서 모든 지원자의 히스토리를 쉽게 추적할 수 있게 되었고, 실수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원한 지원자들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중복 지원자나 서류에서 탈락한 분들의 히스토리 관리가 편해졌고, 어떤 경로를 통해 지원했는지 등을 명확하게 알 수 있어 지원자분들과 소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 티웨이브의 채용 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스타트업이다 보니 지원자 입장에서 티웨이브가 어떤 회사인지 상당히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시켜줄 수 있도록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미리 알려주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채용 브랜딩 측면에서도 인터넷상에 있는 근거없는 리뷰나 소문에 의존하기보다는 실제 회사 내부에서 어떤 이벤트가 열리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직접 알리고 싶었습니다.
저희 회사에 관심이 있는 인재들과의 연결고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채용 홈페이지에 인재풀을 열어두었어요. 단기적으로 채용이 진행되지 않더라도 회사에 관심을 보인 인재풀을 구성하고 관리하면 새로운 포지션이 열릴 때 즉각적으로 접촉할 수 있으니까요.
Q. 지원자 경험 측면에서 라운드HR이 도움 된 부분이 있을까요?
면접 일정 조율의 유연성 덕분에 지원자 경험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이전에는 면접 일정 조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는데, 라운드HR을 쓰면서 지원자분께서 원하는 시간을 2개 정도 선택하시면 저희가 확정하는 형식으로 진행을 하고 있어요. 지원자분께 선택권을 줄 수 있고, 저희도 내부에서 큰 시간을 들이지 않고 조율할 수 있어서 좋아요.
또한 면접 전에 리마인드 메시지와 장소 안내를 상세하게 제공해 지원자분 입장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면접 일정 변경이나 취소에 대한 부분도 손쉽게 할 수 있으니 노쇼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었고요. 특히 저희는 IT 회사로서 채용 단계에서부터 IT 기술을 통해 채용 프로세스를 진행한다는 이미지가 지원자 입장에서 긍정적인 측면이지 않을까요? (^^)
Q. 라운드HR 도입 이후 팀 협업이 어떻게 변화했나요?
채용을 담당하는 여러 담당자가 있지만, 라운드HR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중앙화하면서 큰 문제 없이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모든 채용 프로세스를 한 플랫폼에서 공유하므로 각 담당자 간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들고 업무가 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과거에는 지원자가 많아지면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일정이 꼬이거나 실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라운드HR 도입 후에는 각 담당자가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빠르게 취할 수 있어 문제 발생 가능성이 크게 줄었어요. 채용 과정 전반의 가시성이 높아지면서 전체적인 채용 운영도 매끄러워져 모든 부분에서 만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여러 ATS 솔루션이 존재하지만 고객의 관점에서 의견을 경청하며 발전해 나가는 라운드HR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은 반복적인 채용 업무를 얼마나 효율화하고 자동화하여 시간을 단축하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일 것 같아요.
라운드HR은 엑셀로 진행하던 지원자 관리 작업을 대체하여 데이터 조회와 트래킹을 한 플랫폼에서 손쉽게 할 수 있게 해주어 너무 좋아요. 또 사용자 중심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해 점점 더 유용한 기능을 확장해 나가는 점도 칭찬하고 싶네요. 제가 라운드HR의 찐팬이 된 만큼, 빨리 라운드HR이 입소문이 나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