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채용 비용을 절감하는 5가지 방법

인재 채용 비용을 크게 줄이고 고용당 비용을 절감하며 동시에 채용 품질은 유지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적합한 후보자 찾기, 소셜미디어 활용, 채용 소프트웨어, 사내 추천 제도, 인재 풀 구축을 통해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최적의 인재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7달 전   •   7 min read

By Ellie

채용의 목표는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채용 절차는 채용 공고를 작성하고, 입사 지원자의 이력서를 심사한 후 적합한 후보에 대해 면접을 진행합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실무 능력을 테스트하기도 하며, 면접과 테스트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고 후보자에게 채용 제안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인재 1명을 채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과연 얼마일까요?

커리어 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직원 1명을 채용하는데 평균 32일이라는 시간1,272만 원의 비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직률이 높은 대규모 조직의 경우 적절한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상당한 매몰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올바른 전략과 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인재 채용 비용은 크게 줄이고, 고용당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채용 품질은 손상시키지 않고 채용 비용은 절감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양보다 질이 우선

검증된 인재를 유치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방대한 양의 지원자 풀을 모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수의 지원자를 평가하는 것은 자격을 갖춘 소수의 개인에게 집중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어요.

만약 채용 공고를 유료로 게시하고 있거나, 별도의 구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면 홍보 기간을 반으로 줄여보세요. 일부 후보자에게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채용 기간이 단축되어 자연스럽게 채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대신 적합한 후보자만 지원하도록 직무 설명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소셜미디어 활용

소셜미디어는 대중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일반 채용 공고와 다르게 회사 문화, 채용 정보, 직원 인터뷰, 사내 이벤트 등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함으로써 후보자들에게 회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요.

Linkedin은 전문적인 네트워킹에 좋고, Instagram과 Facebook은 시각적인 콘텐츠를 공유하는 데 유용합니다. 회사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관리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만큼 사진, 동영상, 텍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회사의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해 보세요.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을 수 있습니다.

채용 소프트웨어 사용

외부 채용 대행사는 단기로 보면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많이 드는 솔루션입니다. 반대로 채용 소프트웨어는 추가 비용 없이 후보자 소싱, 이력서 심사, 인터뷰 일정 조율, 후보자 관리 등 일상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roundHR, 그리팅, 나인하이어 등 회사에 적합한 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채용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보세요. 모든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가속화한다면 인재 채용 비용을 대폭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채용 과정을 모두 데이터화하여 추후 인재 풀 구축, 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원 추천 장려

사내 추천 제도는 임직원이 채용 공고에 맞는 적합한 인재를 찾아 추천하는 제도로 새로운 인재 발굴을 촉진하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임직원은 기업의 비전과 목표, 조직문화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적합한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고, 기업은 잠재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임직원 추천 채용은 일반 채용에 비해 채용 프로세스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데 기여합니다. 기업은 내부 추천을 장려하기 위해 인센티브, 보상 등을 도입하여 직원들이 더욱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뛰어난 인재를 발굴하여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재 풀 구축

채용 프로세스를 매번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됩니다. 채용과 관련된 모든 작업은 단순히 현재 공석인 역할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위해 인재 파이프라인을 구축해두어야 합니다.

현재 채용 공석에는 부합하지 않지만, 조직 문화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잠재 후보자가 기업에 관심을 보인다면 추후 새로운 채용 공고가 있을 때 신속하게 연락하여 채용을 권유하거나 협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가 채용 비용 없이 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인재 채용 비용을 절감하기 전에 먼저 현재 고용당 비용을 계산해 보세요. 이전 연도의 채용 지출과 활동을 추적하여 향후 채용 프로세스에 필요한 예산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동안 구인 광고를 진행했지만 지원서 접수가 적었거나, 적합한 인재를 찾지 못한 경우 많은 돈이 낭비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비용은 줄이면서 검증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오늘 소개해 드린 다른 방법들을 충분히 고려해 보세요.

Spread the word

Keep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