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타도 B2B SaaS를 만드는 만큼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해요. 다른 SaaS를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인데, roundHR은 초기 서비스인데도 기능이 잘 구현되고 안정적이라 선택할 수밖에 없었어요." <볼타 진태양>
Q. 볼타(Bolta) 소개해 주세요.
볼타는 누구나 더 쉽게, 보다 빠르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간편 세금계산서 서비스입니다. 기업 금융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최적화하는 B2B 핀테크이자 B2B SaaS를 만들어나가고 있어요. 전체 기업 금융/자금 업무 프로세스 중 고객들의 Pain Point가 가장 큰 전자세금 계산서 분야를 날카롭게 파고들어 빠른 속도로 모든 프로세스를 최적화하여 SaaS 형태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볼타에서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볼타는 JD(Job Description)를 정말 구체적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해요. 저희가 이 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저희와 가장 잘 어울리는 동료를 찾기 위해 터득한 방법이에요. JD를 구체화할수록 저희가 원하는 인재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고, 지원하시는 분들도 본인과 어울리는 회사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일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Q. 볼타의 채용 프로세스와 지원자 루트가 궁금해요!
채용 프로세스는 개발자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1차 - 서류 면접, 2차 - 온라인 사전 인터뷰(1시간 소요), 3차 - 사전 과제(필요시)로 하루 4~5시간 정도 진행돼요. 최근에 채용된 분들은 대부분 링크드인이나 이메일로 입사한 분들이에요. 메일로 지원한 분께 왜 메일로 지원했는지 여쭤보니 “지원하는 입장에서도 채용 플랫폼보다 이메일로 하는 게 더 진정성이 보이는 거 같다.”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Q. 면접에서 주로 어떤 질문을 하시나요?
의외로 기술적인 이야기보다는 후보자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는 편이에요. 기술적인 능력은 이력서나 사전 과제로 충분히 알아볼 수 있거든요. 면접은 후보자가 어떤 사람인지, 팀에 잘 어울릴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개인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누죠. 실제로 이렇게 면접을 보면 볼타에서 원하는 인재를 금방 찾을 수 있어요!
Q. 볼타에서 roundHR 활용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지금은 총 3가지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어요.
첫 번째는 후보자 불러오기로 먼저 채용 플랫폼에서 서류 합격자를 추리고 그다음에 합격자들만 roundHR로 불러오고 있어요. 후보자 정보를 개별적으로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불러오니까 정말 편해서 정기적으로 사용 중이에요.
두 번째는 공고 게시인데 저희보다 잘 사용하고 있는 곳이 있을까 싶어요. (^^) roundHR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거의 다 사용하고 있거든요. 공고 내용, 근무지 위치, 후보자가 지원하는 지원서까지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서 좋더라고요. 상단에 볼타 배너를 이미지로 추가하거나 텍스트에 브랜드 컬러를 녹여 채용 브랜딩도 할 수 있고요.
마지막은 면접 템플릿인데 면접 시간 조율하는 방법이나 후보자에게 발송하는 메일을 자동화해뒀어요. 그동안은 채용할 때 지원자 개개인에 알맞은 메일을 작성해야 해서 시간 소요가 꽤 많이 됐었는데, 자동 변수가 있어서 메일도 쉽게 보내고 채용 속도도 훨씬 빨라져서 좋아요.
Q. roundHR로 채용할 때 후보자분들도 만족하시는 편인가요?
그럼요! 볼타는 주로 면접 일정을 잡을 때 메일로 일정 링크를 보내는데요. 여러 개의 시간을 전달하면 그중에 후보자가 가능한 시간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만족도가 꽤 높았습니다. 특히 면접일이 확정되면 메일과 카카오 알림톡으로 확정 알림이 가고, 몇 번씩 메일을 주고받지 않아도 되니까 후보자분들도 저희도 너무 편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Q. ATS중 roundHR을 사용하는 이유는?
저희가 B2B SaaS를 만들면서 생각한 핵심 가치 중 하나는 고객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예요. 그래서 다른 SaaS를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로 안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죠. 왓타임에서 만든 서비스는 되는시간을 먼저 사용했었는데, 처음 사용할 때부터 기능적인 오류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걸 직접 경험했어요.
채용 관리 솔루션이 나왔다고 해서 처음엔 테스트 목적으로 roundHR을 써봤는데 초기 서비스인데도 기능이 잘 구현되고 딱히 오류가 없더라고요. 필요한 기능도 다 사용할 수 있으니 안 쓸 이유가 없었죠.
Q. 기능 개선사항이 있을까요?
사용할 때마다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요. 공고에서 채용 단계를 설정할 때, 평가자를 지정해 두거나 자동화 연결에서 면접 요청을 미리 선택해두면 채용 단계가 자동으로 시작될까 봐 잘 안 쓰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수동으로 세팅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저도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린 터라 자동으로 발송되는 게 아니라 채용 담당자가 원할 때 보낼 수 있는 기능이라는 표시가 들어가면 더 좋을 거 같아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roundHR과 되는시간을 사용하면서 왓타임에서 만든 서비스는 믿고 신뢰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어요. 볼타는 이번 채용을 끝으로 잠시 채용을 멈출 생각인데 추후 다시 채용을 진행해도 roundHR과 함께하려고요. 다음 채용 시에는 곧 오픈되는 TRM 기능도 사용해 볼 수 있겠죠?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