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영입을 위한 면접관의 인터뷰 에티켓

면접은 후보자와 면접관 누구에게나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60분간의 압박감 넘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 무엇을 질문해야 할지,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알고 있던 것들도 종종 생각나지 않기 때문이죠. 이때 인터뷰 에티켓을 미리 숙지한다면 자연스럽게 긴장이 풀리고 더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서로에게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3가지 면접 에티켓을 읽어보세요.

7달 전   •   6 min read

By Ellie

입사 지원자의 최종 합격 여부는 주로 면접 시 어떻게 행동을 하고 말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처음 문을 열고 들어오는 순간부터 인사하는 순간, 면접 시 태도와 문을 열고 나가는 순간까지 말이죠. 물론 이는 후보자 뿐만 아니라 면접관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원하는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서는 면접관도 자신을 잘 표현하면서 회사의 가치와 문화를 충분히 전달해야 합니다. 친근한 태도를 유지하고, 열린 의사소통으로 후보자의 관심을 유지시켜야 하죠.

면접 에티켓을 미리 알고 있는 것은 후보자와 면접관 모두에게 성공적인 면접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서로에게 긍정적인 첫인상을 남길 수 있는 인터뷰 에티켓을 미리 숙지해 보세요.

면접관 에티켓

[1] 이력서를 사전에 검토하세요.

면접관은 지원자의 기본적인 이력과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이력서를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이력서에 이미 언급된 내용을 질문하면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고, 후보자에게도 인터뷰를 위해 면접관이 어느정도 시간을 투자했음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인터뷰 진행 시 면접관이 지원자만을 위한 개인화된 질문을 하고, 짧은 시간 동안 지원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2] 질문 목록을 준비하세요.

후보자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올바른 질문을 준비하세요. 자주 사용되는 질문 중 하나인 ‘스스로 생각하는 성격의 장단점을 말해보세요.’ 같은 일반적인 질문은 최대한 피하고, 채용하는 직무와 관련성이 높은 인터뷰 질문 혹은 후보자의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하여 이전에 진행했던 업무와 관련된 질문으로 준비하세요.

면접 지원자에게 물어봐야 하는 면접 질문 리스트 10

[3] 덜 말하고 더 들으세요.

면접을 보고 나온 후보자들이 ‘좋은 회사'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진정한 경청을 해야 합니다. 특히 입사 지원자들은 긴장을 많이 하는데, 면접관이 대화를 주도하여 자신과 회사에 대해 너무 많이 말하기 보다 인터뷰 대상자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또한 다음 질문을 묻기 전에 지원자가 답변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면접의 시작과 끝까지 지원자에게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후보자 에티켓

[1] 미리 조사하고 준비하세요.

면접 전에 시간을 내어 인터뷰 준비를 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최소한 회사 웹사이트와 채용 공고, 최근에 발행된 주요 기사를 검토하세요. 기업의 비전, 사명, 가치를 알아보면 면접관이 물어볼 수 있는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이메일 혹은 메신저로 면접관 정보를 받았다면 몇 명의 면접관이 참석하는지, 직책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세요. 참석하는 면접관을 미리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낯선 상황에서 조금 더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2] 모든 사람을 정중하게 대하세요.

면접을 보러 가는 길에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예의를 갖추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세요. 경비원, 안내원, 문을 열어주는 회사의 직원까지 만나는 모든 사람이 채용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채용 관리자가 다른 이들에게 후보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다면 긍정적인 말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바쁜 출퇴근길과 엘리베이터에서 하는 행동을 주의하고, 면접관을 기다리는 동안 핸드폰을 사용하기 보다 다가오는 면접 시간을 기다리세요.

[3] 좋은 첫인상을 만드세요.

좋은 첫인상을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을 기억하세요. 가장 최우선으로 지켜야 하는 것은 면접에 늦지 않고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는 것입니다. 깔끔하고 전문적인 복장으로 신뢰도를 높이고, 밝은 웃음과 올바른 자세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세요. 후보자와 면접관 모두가 긍정적인 느낌을 받으면 자연스럽게 긴장이 풀리고 더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할 수 있을 거예요!


면접은 후보자와 면접관 누구에게나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60분간의 압박감 넘치는 상황에 놓이게 되면 무엇을 질문해야 할지,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알고 있던 것들도 종종 생각나지 않기 때문이죠.

오늘 알려드린 인터뷰 에티켓을 미리 숙지한다면 긴장되는 순간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 거예요. 채용 담당자는 원하는 인재를 영입할 수 있기를, 면접 후보자는 바라던 회사에 입사할 수 있기를 roundHR이 응원합니다!

Spread the word

Keep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