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엔 다른 ATS로 결정하려고 했는데, 개발 속도도 빠르고 업데이트되는 기능도 많은 라운드HR를 보고 마음이 기울었어요. 채용 업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지원자 연락, 일정 조율, 메일 발송까지 모든 부분을 자동화해서 편리하게 사용 중이에요." <베슬에이아이 김시연>

Q. 베슬에이아이(VESSL AI) 소개 부탁드려요!
베슬에이아이(VESSL AI)는 실리콘밸리 기반 MLOps 플랫폼으로 머신러닝 계의 Github가 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VESSL을 사용하면 머신러닝 개발 과정에 필요한 데이터부터 모델, 인프라를 한 곳에 모아서 관리하고 커맨드 한 번으로 수천 개의 머신러닝 학습과 배포를 진행할 수 있어요.
지난 10년간 전 세계 모든 산업을 소프트웨어가 변화시켰듯이, 앞으로의 10년은 머신러닝의 시대가 되어 MLOps가 변화시킬 것임은 너무나 자명합니다. 베슬에이아이는 MLOps의 다양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인재들이 모인 팀으로 구글, 네이버, 센드버드, 크래프톤 등 다양한 배경에서 수년간 경험을 쌓아온 팀원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Q. 베슬에이아이에서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건 인재 역량이죠! 베슬에이아이는 스타트업이긴 하지만 '스타트업처럼 채용하지 말자!'가 원칙입니다. 보통 스타트업이면 시장 상황 혹은 인재 상황에 타협하거나, 러닝 타임과 리소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다 보니 10점짜리 인재를 찾고 있어도 7점에서 타협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저희는 절대 타협하지 말자는 주의로 그 무엇보다 인재 역량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성원분들이 모두 좋고, 이분들과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게 하나의 리텐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Q. 베슬에이아이의 채용 프로세스를 설명해 주세요.
기본 채용 프로세스는 5단계로 진행되고 리드급은 중간 단계가 더 추가되기도 합니다. 엔지니어 채용이 많은 편이라 엔지니어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서류 스크리닝 이후 온라인 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테스트를 통과하신 분들에 한해서 오프라인 라이브 코딩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주니어분들은 2시간, 시니어/미들급 분들은 1시간 정도 소요되고 있어요. 이후 본격적으로 resume 인터뷰와 컬처핏 인터뷰를 원데이로 진행하는데, 필요에 따라 중간에 팀원분들과 커피챗 일정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최종 면접 이후 처우 협의를 하면 마무리됩니다.
Q. 베슬에이아이에서 가장 선호하는 라운드HR 기능 알려주세요.
면접 시간을 잡을 때 지원자분이 직접 일정을 선택할 수 있는 후보자 다중 선택 기능을 가장 잘 사용하고 있어요! 저희는 다른 회사보다 지원자분들이 직접 회사에 오셔야 되는 횟수가 많은데요. 그래서 최대한 지원자분들이 일정을 먼저 선택하시고, 저희가 해당 일정에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이 부분을 신경 쓰면 지원자 경험까지 고려할 수 있어서 꼭 챙기는 부분이에요.

라운드HR은 면접 일정을 잡을 때 일정 조율 순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베슬에이아이처럼 후보자 경험을 위해 후보자의 가능한 시간을 먼저 받고 싶다면, 지원자 단일 선택 혹은 지원자 다중 선택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일정 조율 순서
[1] 지원자 단일 선택
지원자에게 일정을 요청하면 후보자가 원하는 시간을 1개 선택하고 해당 일정이 확정됩니다.
[2] 지원자 다중 선택
지원자에게 여러 개의 시간을 다중 선택하도록 요청하고 이후 채용 매니저가 지원자가 선택한 시간 중 1개의 시간을 확정합니다.
[3] 면접관 시간 요청
다수의 면접관에게 가능한 시간을 전달받아 지원자가 최종 시간을 선택하거나, 면접관의 가능한 일정 중 지원자가 원하는 일정을 선택하고 채용 매니저가 일정을 확정합니다.
또 최근에는 지원자분들께 발송하는 메일을 템플릿으로 만들어서 업무 리소스를 많이 줄였어요! 이전에 다른 ATS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중 하나가 채용 단계별로 발송해야 하는 메일이 다른데 1~2개만 설정할 수 있어서 결국 직접 메일 보내는 상황이 생기더라고요. 한 분 한 분 메일 발송하는 시간도 무시할 수 없는데, 특히 합격 메일은 시간이 더 오래 걸리잖아요?
그런데 라운드HR은 채용 단계에 따라서 모든 메일을 템플릿화 해둘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하루 날 잡아서 세팅해두면 면접 요청 버튼 하나로 면접 요청, 합격, 불합격 메일이 순식간에 발송되는 게 정말 편하더라고요. 덕분에 구글 메일에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점은 더 좋고요. (^^)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베슬에이아이에 처음 입사했을 때부터 복잡한 채용 프로세스를 보고 ATS를 반드시 써야겠다! 라고 생각했어요. 다양한 솔루션을 사용해 보고 최종적으로 다른 ATS로 결정하려고 했는데, 개발 속도도 빠르고 업데이트되는 기능도 많은 라운드HR를 보니 마음이 기울더라고요. 요금제 상관없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좋았고, 무료 사용 기간에 테스트해보다가 생각보다 좋아서 이렇게 정착을 하게 됐어요.
도입 검토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이 바로 자동화인데 라운드HR에서 구현이 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 중입니다. 나중에는 라운드HR이 채용 프로세스 전반을 커버해 주면 좋겠어요. 채용 업무를 할 때 하나의 솔루션 안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걸 할 수 있도록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