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시 사용하면 좋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채용 시 어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해야 할까요? 링크드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 소셜 미디어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채용 목표와 채용 전략에 따라 우리 회사에 맞는 플랫폼을 선정하세요. 채용 공고뿐만 아니라 회사의 브랜드와 문화를 알릴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예비 후보자들이 회사를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 입사 지원율 또한 높아질 것입니다.

16일 전   •   9 min read

By Ellie

전 세계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링크드인 등의 소셜 미디어는 채용 시장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네트워킹을 쉽게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채용 담당자는 자신의 계정을 활용하여 직무에 딱 맞는 인재를 찾기도 하고, 지원자들은 자신의 계정을 통해 채용 기회를 얻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여러 소셜 미디어 중 최고의 후보자를 찾고 채용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는 무엇일까요? 4가지 소셜 미디어를 자세히 살펴보고 우리 회사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찾아보세요.

[1] 링크드인 Linkedin

링크드인은 온라인 채용에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취업 시장에서 돋보일 수 있는 자신의 세부 경력을 작성하고,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새로운 기회를 찾기 좋은 플랫폼이에요.

특히 링크드인은 전문성 개발에 초점을 둔 최대 규모의 소셜 네트워크로 전 세계 10억 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산업과 지역의 인재를 한곳에서 탐색하고 접촉하기 좋습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보다 사용자 개개인에게 더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채용 공고를 올리거나 채용 광고를 진행할 때도 비교적 쉽게 잠재 후보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요.

단, 대부분의 사용자가 현재 재직 중이거나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필요가 없는 수동적인 후보자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점을 간과한다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채용 담당자들이 링크드인을 많이 활용하는 만큼 우수한 후보자를 확보하기 위해 채용 담당자 간의 경쟁이 치열할 수 있는데요. 만약 채용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예비 후보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 혹은 설득력 있는 직무 설명으로 이목을 끌어야 합니다.

[2] 페이스북 Facebook

페이스북은 학생보다 30~40대 비즈니스로 이용하는 층에게 주목받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링크드인과 마찬가지로 개인 소셜 네트워크에 더 집중하고 있으며 내 프로필을 설정할 때 직장, 거주지, 학력, 소셜 링크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실생활에 관련된 게시물이 많아 사용자를 더 자세히 파악하기 좋습니다.

페이스북을 통한 채용 광고는 위치, 관심사, 좋아요 기반으로 예비 후보자를 타겟팅 할 수 있으며 이는 대규모 캠페인을 실행할 때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관련 업계나 관심사에 맞는 후보자들과 직접 연결될 수도 있으므로 적은 비용으로도 타겟 광고를 통해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채용 공고 및 광고로 수동적인 후보자에게 접근하여 새로운 후보자 풀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인재풀이 크기 때문에 원하는 후보자를 찾을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하지만 인재풀이 큰 만큼 후보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채용 콘텐츠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후보자에게 맞춰진 글, 이미지, 영상 등의 채용 콘텐츠를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할 수도 있으니 넉넉하게 시간을 분배하세요.

[3] 인스타그램 Instagram

인스타그램은 주로 18세에서 34세 사이의 젊은 층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로 젊은 인재를 채용하고자 할 때 특히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주로 이미지와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로 이루어지며 회사의 문화, 작업 환경, 팀 활동 등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스토리와 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의 일상적인 모습이나 새로운 채용 소식 등 짧고 간결한 콘텐츠로 지원자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회사의 실시간 소식을 전달하여 회사에 대해 더 생생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회사 소식 혹은 채용 공고를 게시할 때 해시태그를 사용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고, 특정 업계나 직무와 관련된 해시태그로 원하는 예비 후보자에게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유익한 콘텐츠를 꾸준히 게시함으로써 회사의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예비 후보자들의 관심을 높여 입사 지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도 비즈니스 계정을 사용하면 게시물의 성과를 분석하고 원하는 대상을 타겟으로 한 채용 광고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X Twitter

X(구 트위터)는 즉각적인 생각을 게시하는 소셜 미디어로 신속한 정보 전달과 넓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데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채용 공고를 빠르게 확산시키거나 리트윗 기능을 통해 다양한 지역과 배경을 가진 예비 후보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마찬가지로 관련 해시태그(#hiring, #jobopening, #careers 등)를 사용하여 채용 공고를 게시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게시물을 발견할 수 있고 멘션과 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을 통해 기업과 후보자가 빠르게 소통하거나 면접 일정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트위터는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층이 사용하기 때문에 업계 동향이나 경쟁사 동향, 최신 채용 트렌드 등을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개인과 기업 네트워크의 교차점에 있는 플랫폼으로 사용자에게 팔로우를 하거나 친구 요청을 할 필요 없이 모든 예비 후보자에게 직접 연락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트위터는 기본적으로 반응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콘텐츠를 게시해야 합니다. 수명이 긴 하나의 큰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보다 수명이 짧은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예비 후보자에게 지속적으로 채용 메시지를 전달해야 최대한 효과적으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해야 할까요?

채용 시 사용해야 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추구하는 채용 목표와 채용 전략에 따라 달라지며 비용, 시간, 리소스, 타겟 등 채용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각 플랫폼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우리 회사에 맞는 플랫폼을 선정하세요. 채용 공고뿐만 아니라 회사의 브랜드와 문화를 알릴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예비 후보자들이 회사를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 자연스럽게 입사 지원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Spread the word

Keep reading